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4년제 학사 합격 후기

by JeeU147 2022. 8.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학점은행제 4년제 학사 합격 후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필자는 드디어 이번 2022년 2학기 졸업을 하게되었습니다.

 

저는 전공은 정보통신공학 하였고 140학점을 채웠습니다.

 

바로 학위를 신청하여 아래와 같이 결과는 합격이 나왔습니다

학위신청 내역

 

자문 자답
해당 학점은행제는 언제 시작했고 얼마나 걸렸는지?

저는 우선 학점 위주로 학점은행제를 진행하였고 학점을 제외하고 자격증 및 독학학위제를 같이 병행하여 진행하신다면 더욱 빠르게 학사학위를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2019년 1월부터 시작하여 2022년 5월까지 하여 년수로 따지면 3년 반정도 진행을 하였습니다.

학점은 어떤 식으로 채웠는지?

총 학점은 140학점으로 평가인정 학습과정(온라인 수업)으로 120학점을 획득하였고 나머지 20점은 자격증으로 점수를 취득하였습니다.

※ 1학기에 최대로 취득할 수 있는 24학점 / 1년에 최대로 취득할 수 있는 42학점

 

2019년 1학기 : 8과목 진행 24학점을 취득 / 누적 24학점

2019년 2학기 : 5과목 진행 15학점을 취득 / 누적 39학점

2020년 1학기 : 5과목 진행 15학점을 취득 / 누적 64학점

2020년 2학기 : 6과목 진행 18학점을 취득 / 누적 82학점

2021년 1학기 : 6과목 진행 18학점을 취득 / 누적 100학점

2021년 2학기 : 7과목 진행 21학점을 취득 / 누적 111학점

2022년 1학기 : 3과목 진행 9학점을 취득 / 누적 120학점

 

자격증 : 네트워크관리사2급 - 14점, ITQ A등급 - 6점

 

자격증에 대한 정보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12.12 -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 자격 학점인정기준

 

[학점은행제] 자격 학점인정기준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어떠한 자격증들이 학점인정이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참고한 학점인정 고시를 살펴보았습니다. - 학점은행제 자료실에서 참고하였습니다. https://www.cb.

jeeu147.tistory.com

다른 자격증과 독학학위제를 진행하지 않았는지?

저는 독학학위제도 해보았고 다른 자격증도 시도해보았지만...

 

제가 공부를 잘하는 편도 아니였고 관심이 없는 것은 눈에도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1. 독학학위제는 암기와 공부를 잘하시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도움이 되는 제도일겁니다.

그럼 여기서 독학학위제가 무엇인지??

※ 독학학위제란 1년에 1~4과정에 대한 4번의 시험을 치루게 되는데 1~4과정을 전부 이수를 하게 되면 1년만에 4년제 학사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1년만에 학사를 취득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 이거 개꿀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난이도가 상당하죠,, 네,, 그래서 저도 안됐습니다...

그럼 이 독학학위제를 왜 설명을 해주느냐?!

우선 이 독학학위제에서 시험을 치르게 되고 과목별로 합격/불합격 여부가 나옵니다.

합격이된 과목별로 3학점을 취득할 수 있게 되고 해당 독학학위제로 취득한 학점은 온라인 수업으로 얻을 수 있는 제한 학점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같이 병행을 하여 잘되신다면 1년에 60점 이상을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2. 자격증

이전 게시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합격만 한다면 최소 18학점 최대 20학점을 얻을 수 있는 자격증이 있습니다.

 

바로 매경TEST인데요.

 

해당 자격증은 경영/회계/사무에 대한 주제를 다루는 자격증입니다.

-> 암기 과목입니다... 중간중간 계산하는 문제도 나오긴 하지만 우수가 목표시라면 암기만 하셔도 충분히 600점 이상은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페북에서 올라오는 문제만 하셔도 9~10개정도 나오니까요 ㅎㅎ

저도 여러번 도전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항상 500점대에서 마감을 하였습니다....

해당 자격증은 1000점만점에 600점이상이 우수 등급 / 800점 이상이 최우수 등급으로 나눠집니다.

우수는 18학점 / 최우수는 20학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전공을 어떤걸로 선택하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 일반으로 들어갈겁니다.

※ 학사에서는 전공2과목 일반1과목을 인정해줍니다. 이 점을 참고하여 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11.29 - [학점은행제/자격증] - [학점은행제] 최소 18학점 최대 20학점을 받는 자격증!! - 매경테스트

 

[학점은행제] 최소 18학점 최대 20학점을 받는 자격증!! - 매경테스트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들어보셨는지요? 100% 온라인 수업으로 학사 학위를 딸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런 학점은행제에서 조금이라도 빨리 학점을 확보하기 위해선 자격증을 따게

jeeu147.tistory.com

그럼 학점은행제의 난이도가 어떤지?

솔직히 100%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쉽습니다.

 

출석 / 중간 / 기말만 보셔도 과목 이수 점수는 충족할 수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어차피 듣는거 과제, 토론, 퀴즈도 같이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간/기말이 어려워서 점수가 제대로 안나오면 해당 과목에 대한 점수를 버릴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면,, 시간과,, 돈,, 두개 다 놓치게 될 겁니다. ㅠㅜ

그럼 학점은행제 진행은 어떻게 해야되는지?

음,, 솔직히 이부분에 대한거는 아무것도 몰랐을 당시의 2019년의 저는 플래너 한분을 구해서 했지만,, 공짜로 해주신다길래 너무 좋아서 그 플래너 분이 하라는 대로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봤을 때는 학점은행제에 대한 정보는 학점은행제 사이트에 모두 기재가 되어있으니 한번 계획만 잘세우시고 혼자 진행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계획까진 플래너에게 맡겨두고 교육기관만 본인 스스로 알아보고 선택하여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왜 그러냐면,, 플래너가 공짜로 남의 계획을 세워준다...? 애초에 그 플래너가 속해있는 교육기관들이 있을겁니다.

이쪽 교육기관을 통해서 쿠폰을 입력하면 할인을 해줍니다! 라고요.

하지만 정말 이 가격에 진행하는게 맞는지,, 다른 교육기관을 같이 찾아보며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아무것도 몰랐을 때의 저는 과목당 몇십만원의 가격을 더 내고 수업을 들었습니다...

 

전공같은 경우에도 싸게 운영하는 교육기관들이 있으므로 한번 확인해보시고 진행하고 교양과 일반은 진짜 싸게 들을 수 있으니 혼자 찾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무료로 진행하는 수업들도 있으니 한번 확인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무료로 진행하는 교육기관 : K-MOOC 등

그럼 교육기관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https://www.cb.or.kr/creditbank/eduOrg/nEduOrg1_1_List.do

 

기관/전공별 조회 | 교육기관 조회 | 표준교육과정 | 학점은행

홈으로 이동 표준교육과정 교육훈련기관 조회 이전교육훈련기관 조회 교육훈련기관현황 --> 기관/전공별 과목별검색 교육훈련기관현황 --> 서울 원격 원격교육 (A+)에이플러스교육원 평가인정

www.cb.or.kr

교육훈련기관 조회

해당 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교육기관들만 보셔서 해당 교육기관 홈페이지에서 진행 중인 이벤트를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그런 이벤트들을 참여하게 된다면 과목당 훨씬 저렴하게 진행할 수 있을겁니다.

 

또한, 이벤트가 없이 해당 교육기관은 과목당 얼마에 들을 수 있는지 쿠폰 적용을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아예 쿠폰 적용 가격이 없다면 해당 교육기관에 전화를 해서 어떠한 과목을 듣고 싶은데 얼마에 들을 수 있는지 물어보면 답변해줍니다.

 

조금 길게 진행했지만 해당 글을 보시는 분들은 무료 강의도 있는지 꼭 찾아보셔서 조금 더 빠르게 학사를 취득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학점은행제 4년제 학사 합격 후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학점은행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점은행제] 자격 학점인정기준  (0) 2021.12.12

댓글